본문 바로가기

헛공부

Satellite Operator 개발일지

뭐 늘 그렇지만 시리즈가 얼마나 갈 지 잘 모르겠어요.

중간에 깨지더라도 그러려니 해 주세용

 

 

2월달에 사업공지를 내걸어 놓고 당분간 한 게 없었는데, (사실상 올해 연구개발 사업이 시망이라)

작년에 10월 쯤 기획했던 Satellite Operator 개발 과정을 중간 중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만들고자 하는 것은 [게임] 인데요, 

말 그대로 위성 관제사가 되어서 개고생하는 내용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과거에 만들었던 위성 비행역학(SAT.FDS) 코드, 위성감시 레이더 시뮬레이터(SAT.MON) 코드, 지상국 시스템 통신(SAT.MNC) 및 관제(SAT.OPT) 코드 등을 종합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해당 게임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3체 문제를 근사적으로 해결한 코드를 가지고 만든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예전에 코드 검증 때에도 4만 km위의 위성에 대해 cm 수준의 오차밖에 나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중력원을 지구-달-태양 3개밖에 고려하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만)

 

작년 10월 최초 기획 이후

본격적으로 5월 1일부터 해당 비행역학 코드를 기반으로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기존 코드가 너무 옛날 코드(레퍼런스가 1993년)이어서 입-출력이나 설계상 수정할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현재는 기존 모듈의 입력 부분을 대거 수정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무근본 text 기반 설정 파일을 모두 yaml 로 수정함과 동시에, 불필요한 부분이나 중복되는 부분을 제거하고,

각 모듈 별로 아예 다른 설정 파일의 네이밍이나 구성 등을 수정하는 중입니다.

 

아마도 5월 이내에는 끝내고, 다음 달에는 모듈별 출력을 기반으로 DB를 구성할 예정입니다.